노잉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오지만, 미래의 메시지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건 오직 당신에게 달려있다
안도 미후유 소개
일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이자 디지털 노마드, 2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하다. 노트북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는 노마드 워크의 선구자로 손꼽히며 일본 MZ세대의 롤보델이자 멘토로 출판, 강연,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대표 저서로는 <모험에 나서자>, <이어지지 않는 연습>, <잘나가는 사람이 되는 방법>, <새로운 세계로> 등이 있다
책 소개 및 주요 내용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나타난다고 한다.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가 된 사람들은 자신이 지금과 같은 성공을 거두리라는 사실을 이미 예감했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의 상황과 관계없이 미래의 성공을 예감했고, 의심이나 망설임 없이 노력한 결과 예감이 실제가 되었다는 것이다. 미래에 일어날 일을 마치 미리 겪어보기라도 한 것처럼 ‘알고 있는’ 상태. 이게 바로 저자가 말하는 노잉Knowing이다.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확신’이라는 의미이다. 누구에게나 노잉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 다시 말해 누구든지 자신의 최고의 미래를 볼 수 있고 실현할 수 있다는 말이다.
누구나 자신의 미래를 알고 있다
노잉이라는 현상이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언젠가 나에게도 노잉이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은 크게 변한다. 세계적인 소설가가 된 무라카미 하루키가 20대 어느날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하다 야구공이 경쾌한 소리를 내며 하늘높이 솟아오르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소설을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느낀 생각으로 소설가가 된 이야기. 무라키는 그날 그의 경험을 ‘어느날 갑자기 눈앞에 무언가가 나타나 모든 걸 바꿔버렸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생각지도 못했던 미래를 깨닫고, 마치 이미 정해져 있던 것처럼 일을 진행하거나 혹은 일이 진행되어 가는 것. 이와 같은 경험은 그야말로 기묘하다고 밖에 표현할 길이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저자는 심지어 시간이 미래에서 현재를 향해 흘러온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별다른 이유없이 그냥 끌리거나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너무나 당연하게 어떤 일을 하게 되었다면 그것은 미래로부터의 메시지 때문일 지도 모른다고 한다. 다만 우리가 노잉을 인지해야만 비로소 노잉이 일어난다. 노잉으로 인해 새롭게 열리는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노잉을 일으키는 안테나인 것이다.
미래가 이끄는 삶
인생은 항상 준비하는 시간이다.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도록 우리는 매일 노잉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셈이다. 인생에는 4가지 단계가 있고 우리는 이 4가지 단계에서 각각 주어진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깨달음을 얻고 성장해 나간다고 한다. 1) ‘욕망의 단계’는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함으로써 마음이 충족되는 단계로 부자가 되고 싶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고 좋은 집에 살고 있은 이러한 욕망은 인생의 질을 높이는 커다란 원동력이 된다고 한다. 2) ‘소망의 단계’부터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마음에서부터 하고 싶은 일이 생긴다. 3) ‘공헌의 단계’는 타인을 생각하고 행동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나 자신을 위해서 하는 일의 비중이 줄어들고 다른 사람을 위해 하는 일의 비중이 커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욕망의 단계에서 주어진 과제를 제대로 마쳐야만 한다. 4) ‘사명의 단계는 어떤 일에 대한 책임을 느끼는 단계로 타인을 위한 공헌과 동시에 많은 사람에게 응원과 격려를 받으며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하다. 노잉은 이 4가지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든 나타날 수 있으나 어떤 단계든 본인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에 나타난다. 노잉은 내 마음대로 일으킬 수 없다. 그저 내가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들에 최선을 다하며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는 것이 언젠가 찾아올 그날을 위한 준비인 것이다.
나만의 How 찾기
노잉의 관점에서 목표는 세우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것이다. 미래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에게 자신의 정해진 모습을 보여준다. 하고싶은 일은 WHAT에 해당한다. 그러니까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싶은지가 아니라 어떻게 살고 싶은지, HOW를 고민해야 더욱 찾기가 쉬워진다. 인생의 HOW를 정하는 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나만의 HOW를 정하면 미래지향적으로 살아가게 된다. 인생을 살면서 미래는 보지 않고 과거만 바라보는 건 뒤를 향해 걸어가는 것이나 다름없다. 노잉은 미래지향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만 찾아온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노잉을 부르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
STEP 1. 의식하되 의식하지 않는다.
노잉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일부러 일으키려 하면 절대 일어나지 않는 것이 또한 노잉이다. 노잉의 특별함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일상 속에서의 왠지 끌리는 느낌이나 번뜩이는 떠오름을 놓칠지도 모른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노잉을 일으키려 애쓰는 게 아니라 그저 노잉이 찾아올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고 그 상태를 유지하려 노력하는 것 뿐이다.
STEP 2. 좋은 환경을 만든다.
마음이 복잡하면 세세한 메시지들을 미처 알아차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해야 할 일이 잔뜩 밀려서 초조한 상태에서는 메시지를 눈치채지 못하고 지나쳐 버리거나 잠시 신경이 쓰이다가도 다른 일들 때문에 금세 잊히기 십상이다. 마음속에 일렁이던 물결이 잠잠해지고 고요한 수면 상태가 됨녀 마치 거울처럼 주위 풍경을 뚜렷하게 비춘다. 이렇게 마음을 가다듬고 감정을 다스려야만 미래로부터의 메시지를 확실히 인식하고 받을 수 있는 법이다.
STEP 3. 준비운동을 한다.
인생에서의 준비운동이란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마음을 평온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노잉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불필요한 감정을 쏟아내고 마음을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감정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면 행동에 여유가 생기고 기끔과 자유, 사랑을 만끽하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감사하는 마음이 샘솟는다. 또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깨달음을 얻기도 쉬워진다.
감상평
안도 미후유는 자기 인식을 키우고, 자기 사랑을 실천하고, 진정성을 포용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가장 깊은 가치와 열망에 부합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미래가 이끄는 대로 살자. 삶의 도전을 헤쳐나가고 자신의 가장 높은 목적에 부합하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 마음의 지혜, 혹은 직관을 신뢰하고 직관과 내면의 끌어당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노잉의 핵심 교훈은 보편적 진리를 깨닫고 삶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보편적인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 감사, 명상, 의식적 호흡을 실천함으로써 내 마음속 잡담을 조용하게 하고 우주의 미묘한 리듬에 적응할 있다. 가장 깊은 욕구를 현실로 표현하기 위해 시각화, 확인 및 에너지 작업과 같은 실천 또한 제안하고 있다. 우리는 삶의 흐름에 순응하고 우주의 지혜를 빌어 노잉, 즉 미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함으로써 삶의 모든 측면에서 더 큰 기쁨, 풍요, 성취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와 또 그가 제시한 많은 사례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이제 나에게도 노잉을 알아차리고 노잉이 오는 것을 포착할 차례이다.